메디오젠

건강 사전HEALTH DICTIONARY

(발췌,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약전, 네이버지식백과 등)



가르시니아캄보지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Guttiferae과의 식물로서 인도 남서부에서 자생하는 열대 식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의 껍질 부위를 사용하며, 껍질에는 기능성분인 hydroxycitric acid(이하 HCA)가 약 10~30% 함유되어 있다. 1969년 Brandeis University의 연구자들이 HCA의 Krebs/citric acid cycle 억제제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여 신체 내에서 탄수화물로부터 지방합성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연구되기 시작하였다.기능성 내용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줌’이다.

구아바잎 추출물
구아바잎의 주정추출물로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코 가려움, 재채기, 콧물)에 도움을 줄수 있다. 동물실험에서 비만세포가 탈과립하는 것을 억제하고 혈중 히스타민 농도를 낮추어 주며 비만세포 흥분신 관찰되는 prostaglandin이나 leukotriene경로를 억제하는 것으로 추청되었다. 또한 인공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대식세포에서 염증인자의 생성과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내용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기능성 내용은 ‘식후 혈당상승 억제 · 혈중 중성지질 개선 ·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다.

녹차추출물
기능성 내용은 ‘항산화 · 체지방 감소 · 혈중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마그네슘
신체 내 효소반응 관여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 있어 보조인자(cofactor)로서 작용하며, 혐기적 및 호기적 에너지 생성과정에서 Mg-ATP 복합체의 일부로서 또는 직접 효소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작용한다. 또한 지방, 단백질 및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혹은 생리적 과정에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마그네슘은 신경 및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에서의 충격전도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또한 Na, K-ATPase 활성에도 필요하며, 심장근육세포 내에서 세포외로 칼륨이 운반되는 것을 조절한다. 신경자극과 근육 조절마그네슘은 칼슘, 포타슘, 소디움과 함께 신경자극전달과 근육(심근, 내장근)의 수축 및 이완작용을 조절하는 네 가지 양이온 중의 하나로, 마그네슘과 칼슘은 서로 상반된 작용을 한다. 칼슘은 신경을 흥분시키고 근육을 긴장시키는 반면, 마그네슘은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분해를 촉진하여,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킨다. 따라서 마그네슘은 마취제나 항경련제의 성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기능성 내용은 ‘①에너지이용에 필요 ②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이다.

밀크씨슬
밀크씨슬은 간영양제라고도 불리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있는데 밀크씨슬 속 실리마린이 간 속의 독소를 제거해서 간 손상을 막아준다. 또 간세포들을 안정화해서 각종 활성산소로 간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밀크씨슬 효능에는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비타민C, E보다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기능성 내용은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바나바잎 추출분말
바나바잎은 부처꽃과에 속하는 낙엽성 열대성 식물이다. 잎에는 코로솔산(Corosolic acid)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며, 이외에 아연과 마그네슘,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기능성내용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비타민 B1
기능성 내용은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이다.

비타민 B2
기능성 내용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 이다.

비타민 B6
기능성 내용은‘①단백질 및 아미노산 이용에 필요 ②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이다.

비타민 C
기능성 내용은 ‘①결합조직의 형성과 기능 유지에 필요 ②철의 흡수에 필요 ③유해산소로부 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 이다.

비타민D
기능성 내용은 ‘①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 ②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③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이다.

아연
기능성 내용은 ‘①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 ②에너지 생성에 필요’이다.

엽산
기능성 내용은 ‘①세포와 혈액을 형성에 필요 ②태아 신경관의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 ③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이다.

칼슘
기능성 내용은 ‘①뼈와 치아를 형성에 필요 ②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에 필요 ③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 ④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이다.

은행잎 추출물
은행나무의 잎과 열매는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의약품으로 사용되었는데 최근에는 푸른 은행잎에서 뽑아낸 성분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을 좋아지게 하는 뇌 기능 개선제로 쓰이고 있다. 기능성 내용은 ‘기억력 개선 ·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이눌린/치커리 추출물
이눌린/치커리추출물은 치커리 또는 기타 국화과식물(Chiocorium intybus)의 뿌리를 열수로 추출, 정제하여 만든 것을 말하며, 식이섬유를 80%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기능성 내용은 ‘혈중 콜래스테롤 개선 · 식후 혈당상승 억제 ·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크롬
크롬은 가공육, 현미 시리얼 제품이나 도정하지 않은 곡류, 동물의 장기, 난황, 버섯, 브로콜리, 견과류, 향신료가 가장 좋은 급원이다. 이외에도 이들 식품의 추출물 또는 다음의 합성원료를 첨가한 가공식품과 크롬 보충용 식품도 좋은 급원식품이다. 크롬은 외국에서 이용 빈도가 높은 영양보충제이며, 고혈당, 인슐린 저항 및 고지혈증을 개선시키고 제지방질량(lean body mass)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제2형 당뇨환자들에게 빈번히 이용되고 있는 필수 영양소이다. 그러나 크롬 보충의 이러한 효과에 대해서 반론도 있다.

테아닌
테아닌은 다른 식물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차와 일부 버섯 품종에만 들어있는 천연 유리아미노산으로 특히 홍차와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테아닌은 녹차 특유의 아미노산으로, 이것의 함량은 차에 함유된 총 아미노산의 약 50%에 달하고 말린 녹차 잎 중량의 1~2%에 해당한다. 테아닌은 뇌혈액 장벽을 통과해 정신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테아닌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보이며 안정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기능성 내용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프락토올리고당
프락토올리고당은 바나나, 양파, 아스파라거스, 우엉, 마늘, 벌꿀, 치커리 뿌리 등과 같은 채소나 버섯, 과일류 등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물질로, Agave vera curz(용설란 속 식물), 돼지감자 등에서 발견된다. 1950년대에는 효소를 이용하여 제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미생물 유래의 효소나 사탕무우 잎에 존재하는 효소를 이용한 생물학적 전이 반응으로 제조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1983년 일본 메이지(Meiji) 제과에서 최초로 상업화하기 시작하였으며, 국내에서는 1987년 CJ 주식회사(당시 제일제당)가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까지 판매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원료인 프락토올리고당은 전이효소(invertase, β-fructofuranosidase)를 사용하여 설탕에 과당을 전이시켜 만들거나, 이눌린(inulin)을 inulinase(EC 3.2.1.7)로 부분 가수분해하여 만든 원료로, 기능성분은 GF2(kestose), GF3(nystose), GF4(fructofuranosylnystose)이다. 기능성 내용은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 칼슘 흡수 ·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다.

갈근
  • 승양해기(升陽解肌) : 양기(陽氣)를 끌어 올리고 기육(肌肉)에 진액을 보태어 풀어주는 효능
  • 제번지갈(除煩止渴) : 번조(煩躁)한 것을 제거하며 갈증을 제거하는 효능
  • 투진지사(透疹止瀉) : 마진의 독기와 고름을 배출시키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

당귀
  • 보혈화혈(補血和血) : 혈(血)을 보하여 피가 부족하거나 몰린 것을 치료하는 효능
  • 윤조활장(潤燥滑腸) : 마른 곳을 적셔주고 장(腸)을 매끄럽게 하는 효능
  • 조경지통(調經止痛) : 월경(月經)을 조화롭게 하며 통증을 그치게하는 효능

백작약
  • 양혈유간(養血柔肝) : 부족해진 간혈(肝血)을 자양(滋養)하는 효능
  • 염음수한(斂陰收汗) : 음액(陰液)을 수렴하고 땀을 멎게 하는 효능
  • 완중지통(緩中止痛) : 속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그치게 하는 효능

오가피
  • 강근골(强筋骨) : 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한다는 뜻.
  • 거풍습(祛風濕) : 풍습(風濕)을 제거하는 효능
  • 보간신(補肝腎) : 간(肝)과 신(腎)을 보하는 효능

L-arginin
모든 생물체에 존재하는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인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베타글루칸 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증강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존재하고 있다.

낫토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비슷한 일본 전통의 발효식품으로 점액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위를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점액질은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파아제
기본적으로 지방(지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항산화질, 식이섬유 함유되어 단백질의 노화를 억제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석류
석류의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

셀룰라제
일반적으로 소화효소로 사용되기도 한다.

아밀라제
소화작용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

자일리톨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등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의료용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포도당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타가토스
천연 당류로서 대체 감미료로 사용 중이다.

타우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동물에는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사람과 포유동물의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푸룬
말린 자두를 뜻하며,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예방 및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서 관련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프로테아제
기본적으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